엔컴퓨팅(주)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가산디지털1로 186 제이플라츠 8층 대표전화 : 02-2028-7010

NBC 기획국/초록이의 오아시스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1

알 수 없는 사용자 2008. 5. 19. 18:31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1

제가 대학교때 소중하게 갖고 다니면서, 절대로 도서관에 반납안하고, 1학기 내내 혼자만 봤던 책이라 정말 반갑네요. 재밌습니다. 이 책 덕분에 브랜드 전략 수업에서 A+ 을 따냈었죠.
브랜딩 전략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보시면 정말 좋을 거 같아요. 이 책 하나면 적어도 회사내에서 회의시간에 꿀릴일 없을 겁니다.  ^^

 


교재 :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David A. Aaker)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 10점
데이비드 아커 지음, 이상민 옮김/비즈니스북스

#1

브랜드  포트폴리오(Brand Portfolio)


업이 수익 극대화를 위해 여러 브랜드를 운영하며 이들
브랜드간에 충돌 없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략 (Brand Portfolio Strategy)

브랜드 포트폴리오의 구조와 범위, 역할 그리고 포트폴리오 브랜드 간의 상호 관계를 구체화하는 방법


브랜드 포트폴리오 목표

1) 포트폴리오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해야 한다.
2) 브랜드 자산을 레버리지 해야한다.
3) 연관성을 유지하고 창출해야 한다.
4) 강력한 브랜드를 개발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5) 제품 제시에 있어서 명확성을 획득해야 한다.


브랜드 적용 범위

1) 브랜드를 어느 카테고리에 속하게 할 것이며 하위 카테고리, 시장에 확장되는 정도는
   어떻게 할 것인가?
2) 제품 카테고리 간에 브랜드 연상 이미지를 확장함으로써 브랜드 자산을 레버리지
   해야 한다.



포트폴리오의 역할

 - 브랜드 구축과 브랜드 관리에 필요한 자원을 가장 적합하게 분배하는 것
* 전략적 브랜드
* 캐시카우 브랜드
* 브랜드화된 활력요소
* 방어용 브랜드
* 실버불렛 브랜드



브랜드 포트폴리오 구조

- 각각의 브랜드는 서로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가?
- 브랜드에 대한 명확성을 제공하는가?
- 시너지효과와 레버리지를 지원하는가?



포트폴리오 구조를 표현하는 방법

1) 그룹핑
             - 공통된 특성을 가진 브랜드를 그룹으로 묶는 것
                (시장세분화, 디자인 품질, 제품)
2) 브랜드 위계도(Brand Hierarchy) 브랜드 계층
3) 브랜드 네트워크 모델




브랜드 그래픽
- 다양한 브랜드와 환경속에서 그 브랜드를 상애적으로 표현해 주는 시각적인 표현물
   (포장, 심벌, 제품디자인,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