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서 PR로 PR(Public Relations)은 기업에 실제적이거나 잠재적인 관심을 기울이거나 영향을 미치는 집단인 stakeholder들에게 기업의 이미지나 개별 창조물을 촉진하거나 보호하기 위하여 개발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는 비용을 들이지 않고 기업을 매체의 기사나 뉴스로 시민들에게 알리는 홍보(publicity)이외에도 대언론관계 활동, 사내외적 커뮤니케이션, 대중을 상대로 행하는 비인적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 광고와 달리 스폰서를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계와 네트워크를 맺는 기업의 능력에서 그 효과성이 나타난다. 최근 알 리스와 로라 리스(2002)는 ‘광고의 몰락과 PR의 대두(The Fall of Advertising and the Rise of PR)’라는 책에서 기업이 대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