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 방 석 찬 교수 스토리텔링이란 이야기(story) + 나누기(telling)의 합성어로 이루어진 말로 ‘사건이나 사실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가 아니라,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의미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이다. 원래 스토리텔링은 문학 용어로 말 그대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혹은 ‘구전을 말하는 것’이다. 즉 사건과 사물에 대한 물리적 속성이나 사실에 대한 보도(report)가 아닌 사물이나 인물이 가져다주는 개인적 의미로서의 이야기로 지어서 말하는 것이다. 보울비(Bowlby)는 애착에 대한 연구를 통해 유아들이 엄마를 좋아하는 까닭이 젖을 주고 기저귀를 갈아주는 물리적 속성 제공 때문이 아니라, 엄마의 존재가 주는 접촉과 위로와 같은 심리적 안정감이라고 설명하였다. 즉 인간의 발..